15학번 페이스북 그룹

홈페이지 제작문의는 크레바로!



홈페이지 광고제안서 보기

LIKE US ON FACEBOOK!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학번 과사

국제지역대학 프랑스학과

국외교류 프로그램 후기

[교환] 프랑스 파리 4 소르본 대학

 

 

이름: 정지영

수학 기간: 2015/9 ~ 2016/6

 

 

1. 출국 전 준비 사항

1) 지원 동기

대학교 수업이 아닌 방학 때 프랑스어 학원에 갈 때면 법, 철학, 패션, 사진 등 다른 분야에 몸을 담고 있으면서 불어를 통해 그 분야를 깊게 공부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었는데 저는 그런 사람들을 보면서 불어를 어학으로만 공부하는 것에 조금은 회의가 들었습니다. 나는 불어만도 버거운데 다른 전공을 하면서 불어까지 잘 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으니까요! 이런 개인적인, 어쩌면 프랑스어 전공자들의 공통적인 콤플렉스를 해결하고 싶었습니다.

그동안은 문법, 강독, 회화 등을 공부하는 것이 하나의 목적이었다면 이제는 불어를 도구 삼아 프랑스의 새로운 면들을 탐구해나가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어학 과정과는 다르게 프랑스 대학의 정식 학부 수업을 수강할 수 있는 교환학생 과정에 지원했습니다.

대학 생활이 후반부로 접어들면서 저는 프랑스와 관련된 학업을 이어나갈 것인지, 그렇다면 어던 방향이 될 것인지를 질문해야 할 지점에 서게 되었습니다. 교환 학생 기간은 여러 학부의 수업을 들어보면서 불어를 통해 어떤 것을 새롭게 시작, 공부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에 어느 정도 갈피를 잡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2) 비자 취득

파견 대학에서 입학허가서가 나오면 비자 취득 단계로 접어듭니다. 프랑스 학생비자 신청은 1)캠퍼스 프랑스 면접과 2) 주한 프랑스 대사관 영사과 방문, 이렇게 크게 두 절차로 구분됩니다.

 

자세한 설명은 Campus France 링크를 첨부합니다. 절차를 꼼꼼하게 확인하면서 서류를 준비하면 크게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

http://www.coree.campusfrance.org/node/23103

 

입학허가서에 나와있는 학기 시작일 한달 전부터 희망 입국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기 시작일이 9 15일이라면 입국 가능일은 8 15일부터 입니다. 영사과에서 면접 시에 이 희망 입국일을 물어보는데 학기 시작 최소 2주에서 3주 전으로 입국하시는 것이 초반 행정 처리와 파리를 둘러보는 데에 좋습니다.  

 

서류 제출 시 유의할 점은 여권 만료일이 귀국일보다 더 여유가 있어야 한다는 점과 은행잔고 증명서가 본인 명의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교환학생 준비 및 수학 과정 중에서는 여러 중요한 메일이 오는 만큼 광고 더미의 메일함에 숨겨져 있지 않게 수시로 확인해야 합니다. 저는 새로 메일 계정을 만들어서 프랑스 생활을 위한 것들은 따로 받아볼 수 있게 했습니다.

 

 

3) 서류 준비

프랑스로 출국 전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교환학생 학과 선발 과정

2월 말에서 3월 초 사이 학과 홈페이지에 교환학생 선발 공고가 올라옵니다. 교환학생 지원을 위한 자격 중 중요한 것은 학점과 프랑스어 실력을 증명할 어학 시험 점수 입니다. 파리-소르본 대학을 제외하고는 DELF B2 이상 증명 (엑상 프로방스 대학은 B1, 몬트리올 대학은 C2) 또한 학과에서는 FLEX 시험 점수 850점 이상으로 요구하므로 지원 전 미리 시험에 응시하셔야 합니다. DELF FLEX 일정을 확인하세요! 저는 지원 전 해 11월에는 DELF B2, 3월에는 FLEX에 응시했고 교환학생 지원 서류를 학과에 제출 한 뒤 FLEX 시험 점수가 나오는 대로 추가 제출했습니다.

 

어학 시험 외에도 중요한 것은 왜 교환학생으로 공부하고 싶은지, 무엇을 공부할 것인지를 묻는 지원동기서와 수학계획서 입니다. 저는 이 두 서류를 작성하면서 단순히 프랑스어가 좋아서라는 간단한 답이 아니라 내가 정말 왜 그동안 불어를 공부해왔나, 앞으로 무엇을 더 공부하고 싶은가 하는 질문을 수없이 던지게 되었어요. 여담이지만 회화 시간에 꼬스 교수님께서 강의실에 있는 학생들에게 여러분은 왜 프랑스어를 공부하나요?’ 라는 질문을 하셨는데 그 강의실에 있는 학생들 상당수가 제대로 답을 하지 못 했어요. 교수님께서 많이 실망하시던 얼굴과 마땅한 대답을 찾지 못해서 부끄러워하던 모습이 아직도 기억에 많이 남아있습니다.

프랑스인들이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 동기 Motivation 는 어떤 일의 시작점일뿐더러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줍니다. 교환학생이든, 파견학생이든, 아니면 한국에서 공부하면서도 꼭 자주 질문해보세요. 왜 나는 프랑스어를 공부하고 있나. 무엇이 하고 싶은가.

 

서류 선발에 통과하면 학과에서 면접을 치릅니다. 저는 지원동기서를 바탕으로 프랑스 수학과정에서 기대하는 바, 프랑스에서 배우고 싶은 것들 등 가능한 질문을 먼저 생각해본 뒤 답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학교의 원어민 교수님과 약속을 잡아 면접 예행 연습을 했고 큰 문제없이 본 면접을 치를 수 있었습니다.

 

국제 교류팀에 서류 보내기

학과 선발 이후에는 국제 교류팀이 파견을 관할하게 됩니다. 국제 교류팀에 제출하게될 서류들은 프랑스 파견 대학으로 보내질 것이므로 모두 원어로 작성합니다. 준비할 서류는 파견 신청서, 지원동기서, 이력서 CV, 교수님 추천서입니다. 추천서는 학과 교수님들 중 자신을 잘 알고 계시는 분께 부탁드리고 학과에서 교수님 인장을 받은 뒤 제출하면 됩니다.

 

입학허가서 받기

국제 교류팀이 파견 대학으로 서류를 송부하면 6월 중순 중으로 입학허가서가 나옵니다. 입학허가서가 있어야 비자 신청 및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만큼 차분히 기다리면서 앞으로 필요한 것들을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입학허가서가 나오면 비자 신청 단계로 들어갑니다.

Campus France, Pastel 가입

프랑스 대사관 영사과에서 비자 신청

 

항공권 구입

항공권 구입은 생각하는 입국일에 맞춰 약 2-3개월 전에 구입하면 좋습니다.

항공권 구입을 위해서는 스카이 스캐너 어플을 추천합니다. 국제학생증을 만들면 KISS 홈페이지에서 항공권 구입에 약간의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포스티유와 공증

한국에서의 출생증명서, 가족확인 증명서는 아포스티유와 공증을 받아야 프랑스에서 유효해집니다. 번역공증은 한국에서도 의뢰하면 가능하지만 파리에 있는 주불 한국대사관에 가면 훨씬 간단하고 저렴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4) 기타

처음에는 교환학생으로 프랑스에 가기까지의 단계가 아주 멀고 복잡하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프랑스로 가기 위해서 그리고 도착해서까지도 많은 서류들을 준비해야 하니까요. 저는 유학원을 이용하지 않아서 한국에서 1학기를 다니면서 교환학생 준비까지 병행하기가 쉬운 일은 아니었습니다. 대신 원어민 교수님들과 프랑스인들에게 질문을 하고 도움을 받았고 앞으로 혼자 맞딱뜨리게 될 다가올 유학 생활을 꼼꼼하게 준비하는 연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과정도 한 개인으로 성숙해지는 데에 있어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안정적으로 유학 준비를 하고 싶으시다면 유학원을 통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라 예상합니다.

필요한 서류는 프랑스에 도착해서까지 한 파일에 잘 보관해두세요.

 

출국 전에는 서류 준비에 치여 정신이 없지만 프랑스에서 공부할 준비도 게을리 해서는 안 됩니다. 우선 본인의 프랑스어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덧붙이자면 프랑스에서는 대학 과제 및 시험으로 늘 Dissertation 이라는 논술 형식을 요구합니다. 서론, 본론, 결론, 예시 등이 매우 명확한 프랑스식 글쓰기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한국에서 미리 그 형식을 알아두고 그에 따라 글쓰는 연습을 하다보면 프랑스에서 공부할 때 훨씬 수월할 것 같습니다.

 

출국 시에 짐은 너무 많이 가져가지 마세요. 저는 손톱깎이, 밥솥, 전기요, 가위, , 수세미, 파일, 이불, 면봉 이런 사소한 생활 용품까지 챙겨갔는데 알고 보니 프랑스도 사람 사는 곳이라 다 찾을 수 있었습니다. 한국 음식이나 물건이 필요하다면 프랑스 내 한인 커뮤니티인 프랑스존을 이용하세요. 벼룩시장에서 웬만한 물건은 다 찾을 수 있습니다. 정말 필요한 것이 있다면 현지에서 사기 비싼 겨울 외투, 비상약, 무엇보다도 단단한 마음가짐!

 

프랑스 생활을 준비하면서 참고할 만한 사이트 입니다

- 프랑스존

- 네이버 카페 프잘사

- 네이버 카페 울랄라 파리

 

 

2. 파견 대학에 대해

1) 학교 또는 도시 소개

파리-소르본 대학은 유럽의 가장 오래된 대학들 중 하나로, 오랜 역사 동안 수많은 석학들이 거쳐간 학교입니다. 소르본 본 캠퍼스가 있는 라틴 구역 Quartier Latin 은 중세 시대부터 소르본을 비롯한 대학들이 생겨나고 라틴어로 신학과 철학 등을 공부한 데서 유래했습니다. 라틴 구역에는 아직까지도 파리의 중요한 대학과 교육기관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종합대학이던 소르본 대학은 60-70년대 혁명 이후 여럿으로 분할 됩니다. 분할된 대학은 이후 단과의 강점을 살려서 발전하게 되는데 그 중 하나가 언어학, 문학, 철학, 사학, 음악학, 미술사, 고전어학(라틴어, 그리스어) 등을 중심으로 한 지금의 파리 4대학 파리-소르본 대학입니다. 따라서 교환학생 지원 시 자신이 지망하는 학교가 어떤 학문에 강한지 꼭 알아보시기 바라요. 대학 홈페이지에서 UFR로 들어가면 그 대학의 개설된 학과들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이 대학에서 불문학, 불어학, 라틴어 과목을 수강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파리-소르본 대학의 학과 방향이 굉장히 고전적이어서 학문적으로 보수적인 성향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인문학을 선호하는 학우라면 파리-소르본 대학을 추천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같은 도시에서는 파리 INALCO 대학과 파리 7대학을 추천합니다. 두 학교 모두 프랑수아 미테랑 도서관이 있는 13구에 위치해 있는데 두 학교에는 한국어과가 개설되어 있어 우리나라에 관심이 있는 친구들을 많이 만날 수 있는 장점이 있을뿐더러 캠퍼스와 학문의 방향도 훨씬 모던하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소르본은 과거의 것들을 공부하는 반면에 말이죠. 이 두 대학이 소르본 대학에 비해서는 이름이 생소할 수 있으나 학교의 성향이 교환학생 수학기간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만큼 이 점 꼭 비교해보세요.

 

파리-소르본 대학은 캠퍼스가 여러 곳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학사 Licence 1,2 학년은 분교에서 3학년에서 석사, 박사 과정의 학생들이 라틴 구역의 본 캠퍼스에서 공부합니다. 불문학, 불어학, 고전어학은 17구의 Malsherbs 캠퍼스, 철학, 음악학, 사학은 18구의 Clignancourt, 미술사는 또 다른 캠퍼스 등 이렇게 나누어져 있으니 학교 홈페이지에서 자신이 원하는 학과가 위치한 캠퍼스를 미리 검색해보세요.

 

2) 수강 신청

교환학생 신분으로는 수강 신청이 조금 번거로운 편입니다. 먼저 수강할 수 있는 과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paris-sorbonne.fr 에서 UFR로 들어가 각 학과의 페이지로 들어가야 합니다. 이미 학교에 등록을 했다면 우리의 종합정보 시스템 같은 ENT 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페이지로 들어가서 Brochure 를 보면 학년 마다 수업들의 개략적인 계획과 인정 가능한 학점 ECTS 을 참고할 수 있고, Emploi du temps 에서는 시간표를 볼 수 있습니다. 프랑스에서는 한국에서처럼 1교시, 2교시 이렇게 나누어진 게 아니고 수업마다 1시간짜리, 3시간짜리 등 차이가 많은 편이니 겹치는 수업이 없되 여유있게 시간표를 짜야합니다. 강의는 CM Cours magistral TD Travaux dirigés 로 나누어집니다. 한 수업에는 보통 한 개의 CM과 다수의 TD 그룹이 있습니다. CM은 주로 큰 강의실에서 이루어지는 대규모 수업이고 TD는 여러 반으로 나누어져 그 주제를 다룹니다. 따라서 같은 CM을 들어도 TD 교수님마다 다른 방향과 성향의 수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수강 신청을 할 때는 CM TD 그룹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수업 코드와 이름 그리고 TD 그룹을 정한 뒤 해당 학과 사무실에서 개인적으로 수강 신청을 합니다. 수강 신청이 완료되면 소르본 대학 국제 교류팀에서 수강 신청 확인 메일이 올텐데요, 그 때 수업 정보를 확실히 기입해 전달해야 성적표 수령에 차질이 생기지 않습니다.

 

학과 수업 이외에 SIAL 이라는 외국인 대상 프랑스어 및 외국어 수업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학부 수업이 부담이 큰 점도 있고, 프랑스어 실력 향상도 계속해야 하는 관계로 이 수업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FLE 수업은 한 학기에 최대 2개를 들을 수 있고 어학 프로그램과 비슷합니다. 전반적인 프랑스어 수업이 있는 한편, 글쓰기(창의적 글쓰기, 대학 글쓰기), 발음, 철자법, 문화 등 여러 갈래로 수업이 운영되니 자신이 필요한 부분을 보충하는 데 이용하면 아주 좋습니다. FLE 수업은 Clignancourt 캠퍼스 430호에 계시는 친절한 Pascale BLANC 씨께서 수강신청과 기타 사항을 도와주십니다. 학기 시작 전에 찾아가셔서 수업 정보를 부탁드리면 메일로 개설된 수업에 대한 정보를 보내주십니다. 수강신청도 BLANC 씨를 통해 이메일로 할 수 있어요.

 

3) 기타

프랑스 대학 수업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자면, 프랑스의 수능 바깔로레아에 나온 문제들이나 프랑스인들 비판적인 의식을 보며 동경하던 때와는 다르게 직접 프랑스 대학 생활을 경험하고 나서는 실망한 면도 없잖아 있습니다. 아마도 우리는 프랑스 교육에 환상을 갖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이제야 들기 시작합니다. 가령, 프랑스 대학에서 느낀 강의는 기대했던 것만큼 역동적이지는 않았습니다. 학생들이 많은 질문을 하고 창의적인 발상들이 튀어나오는 수업을 기대하고 프랑스에 간 반면에 생각보다 수업은 딱딱했어요. 심지어 학생들은 대형 강의실에서는 교수님 목소리를 들을 수도 없게 수다를 떨기도 하고 출석이 없어 수업도 많이 빼먹고 질문은 없이 교수님이 하는 말을 거의 받아쓰기 하듯이 노트북으로 적는 광경에 많이 실망했습니다. 교수님들도 생각보다 일방적으로 강의하시구요. 이 부분은 대학 분위기마다 다를까 싶긴 합니다만 참고하시라는 차원에서 잠깐 적고 넘어갑니다.

 

중요한 수업은 녹음을 해서 나중에 받아 적기를 추천합니다. Dictée 훈련과 수업시간에 놓친 내용들을 보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에는 수업 중에 흘리는 내용이 많지만 연습할수록 듣는 것이 느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3. 현지 정보

1) 초반 행정 처리

다음은 프랑스에 도착해서 처리해야 할 사항입니다. 제가 모두 상세히 기억할 수 없는 만큼 행정 처리 과정이 잘 안내되어 있는 사이트 주소들을 첨부하겠습니다.

 

학교 정식 등록과 보험 가입

학교 등록에서 중요한 곳은 파리-소르본 본 캠퍼스 국제 교류팀, 캠퍼스 맞은 편 사무실 (국제 교류팀에서 알려줄 거예요) 그리고 또 3분 거리에 있는 SMEREP 보험사입니다. 학교 등록에 필요한 서류들을 제출하면 행정 비용 수납과 보험 가입, 학생증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은행 계좌

http://cafe.naver.com/ohlalaparis/66255

서류 여권 복사본, 거주 증명서, EDF 전기세 영수증, 입학 허가서

 

은행 마다 혜택이 있지만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학교나 집에서 가까운 은행을 선택하세요. 저는 Société Générale 을 이용했습니다. 여권, 거주 증명서, EDF 전기세 영수증, 입학 허가서를 지참해 은행을 방문해 은행 계좌 개설을 문의하면 직원이 은행 개설을 도와줍니다. 프랑스에서는 통장은 이용하지 않고 대신 RIB이라는 종이를 사용하는데 거기에 계좌 정보가 적혀있고 교통카드나 인터넷 등을 신청할 때 이 RIB을 이용하게 됩니다. RIB은 은행 계좌를 연 날 받을 수 있지만 카드는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 기다렸다가 은행으로 방문해 수령할 수 있습니다. 계좌 신청 후 여러 우편물이 발송되는데 그 중에서도 은행에 방문해 카드를 찾을 때 필요한 보안코드와 앞으로 카드 사용 시에 이용할 비밀번호가 적혀있는 우편물은 꼭 잊지마세요.

 

인터넷 및 핸드폰 개통

http://cafe.naver.com/ohlalaparis/67786

인터넷은 프랑스의 하이마트 같은 DARTY나 통신사 부티크에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교통 카드 신청

http://cafe.naver.com/ohlalaparis/61556

서류 Imagine R 신청서, 입학증명서, 학생증 사본, RIB

 

OFII 신청

http://cafe.naver.com/ohlalaparis/59027

서류

  • OFII 사무실에 등기로 보낼 때

    OFII 신청서, 여권 복사본, 비자 복사본, 여권에 찍힌 프랑스 입국 도장 사본

           # 파리 OFII 등기 주소 Direction territorial de l’OFII 48, rue de la Roquette 75011 Paris

  • OFII 방문 시

    여권, 증명사진, 거주 증명서, 우표 58유로 (담배 가게 겸 바인 Tabac 에서 timbre fiscal

     

OFII는 정식적인 프랑스 체류 증명에 꼭 필요한 절차입니다. 한국에서 영사과 비자 신청 시 OFII 신청 서류를 작성해 제출합니다. 비자를 받을 때 그 서류를 돌려받는데 프랑스에서 OFII 신청에 필요하니 꼭 챙겨두셔야 합니다. 프랑스에 도착해서 가까운 시일 내에 등기로 서류를 보내면 우편으로 건강검진 일과 시간이 적인 소환장이 도착합니다. Bastille 역에서 가까운 OFII 사무실은 많은 사람들이 줄을 서 있고는 합니다. 건강검진을 마치면 건강검진 증명서와 OFII 스티커를 받게 됩니다.

 

CAF 주택보조금 신청

http://cafe.naver.com/ohlalaparis/67809

 

 

기숙사가 아닌 개인 주택에 산다면

집 찾기

집 보험 가입하기

EDF 등록하기

 

 

2) 교통

파리에서는 교통카드로 Navigo (학생에게는 Imagine-R)를 이용합니다. 일반인은 한달에 70유로 대인 반면에 학생은 30유로 대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한국의 충전식 카드가 아니며 30유로로 자유롭게 파리 시내와 파리 교외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교통카드 신청은 지하철 역에서 신청서 formule을 받아 작성하고 사진, 입학 허가서, 은행 계좌 서류인 RIB, 등을 동봉하여 Imagine-R 사무실로 보내면 한달 남짓 뒤에 우편으로 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블로그를 검색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교통카드가 도착하기 전까지는 지하철 창구에서 티켓을 구매해 교통편을 이용했습니다.

 

3) 통신

프랑스의 통신사로는 SFR, Orange, Free, Bouygues 가 있습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겠지만 SFR Orange 는 요금제가 핸드폰 약정에 묶여있는 경우가 많아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Free Bouygues를 사용해 봤는데 Bouygues가 매장도 많고 통화 및 인터넷 품질도 확실히 좋았습니다. 알고보니 이 회사가 원래 건설업 회사라서 통신 회로를 잘 깔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저는 부이그 인터넷 박스를 사용해 Bouygues I&U 요금제로 월 9.99 유로에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초반에는 선불 요금칩을 이용했어요. 통신사 부티크에 가서 여권 사본, 은행 RIB 등을 가져가면 쉽게 개통이 됩니다. 돌아올 때 해지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4) 숙소

저는 기숙사가 아닌 스튜디오를 구해 지냈습니다. 자유로운 장점은 있지만 기숙사에 비해 또래 친구들과 만나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먼저, 집을 구하는 데는 프랑스 부동산 사이트 Lodgis 를 이용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파리의 구역과 가격대 및 조건을 설정해서 알맞은 집을 여러 곳 볼 수 있고 메일을 통해 계약이 가능합니다. 메일을 통해 여권, 출생 증명, 부모님 소득 증명 등 요구하는 서류를 보내면 온라인 계약서로 싸인이 가능합니다.

따로 학생용 저렴한 집 보험에 들었고 프랑스에 도착해서는 EDF에 전화해 전기와 가스를 등록했습니다. EDF는 월 50-70유로 정도를 지불합니다. 파리 시내 구역별 집세를 비교할 수 있는 지도를 첨부할게요. 중심부는 역시 비싸고 파리를 돌아다녀본 바로는 14, 15구가 깨끗하고 안전하면서 가격도 그나마 합리적인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5) 식사

프랑스, 특히 파리는 외식 비용이 비싼 편입니다. 한 끼를 먹는 가격은 저렴하게는 10유로 미만 그러나 보통 15-25유로로 한화로 따지면 2만원이 훌쩍 넘습니다. 그래도 미식의 나라인데 평소에 절약하다가 한번씩 좋은 곳에서 식사하는 것도 유학 생활에 작은 기쁨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파리 Opéra Pyramides 역 근처에는 아시아 식당과 마트도 많아서 쌀이자 장 같은 식재료를 사기에도 좋고 가까워진 친구들에게 한식을 한번씩 대접하기에도 좋습니다.

 

 

4. 소감

1) 국외교류 프로그램 참가가 전공이나 진로 계획에 미친 영향 또는 느낀 점

교환학생으로 있는 동안 저는 프랑스에서 공부하기 위해서는 프랑스어는 기본이며 더 이상 언어 숙달만을 목표로 해서는 안 되겠다는 것을 실감했습니다. 프랑스에 도착하니 학과와 수업 선택에 있어 다시 대학에 막 입학한 학생이 된 듯 어떤 수업을 고를지 고민하고는 했습니다. 프랑스에는 한국 대학에서 같은 프랑스어 수업은 없으니까요. 불어한다는 콤플렉스에서 시작했지만 결국엔 불어가 있으니 모두를 선택할 수 있기도 한 것 이었습니다. 그래서 파리에 있는 동안 정말 여러 가지를 시도해보았던 것 같습니다.

  운이 좋게도 제가 파리에 있었던 1년 동안이 프랑스와 한국 상호 교류의 해였습니다. 프랑스 특히 파리에서는 한국에 관한 전시와 공연 등이 많았고 저는 프랑스를 통해 한국을 바라보는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프랑스에 초청된 한국 작가들을 만나기도 하고 한국 도자기 전시나 영화 상영 등을 다니면서 여기 사람들 눈에는 한국이 어떤 나라인가를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어요. 저는 앞으로 프랑스어권 사람들이 특유의 한국 문화, 특히 문학을 접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막연하던 번역가라는 꿈이 더 구체화되었습니다.

 

 

2) 후배들에게 남기고 싶은 말

1년 동안의 파리 생활은 제 삶에서 가장 고된 시간이면서 가장 즐겁고 값진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파리에 도착한 첫 날이 아직도 잊혀지지가 않습니다. 아무도 나를 모르는 곳에, 아무것도 없이 덩그러니 떨어진 기분 말이에요. 파리는 참 아름다운데 저는 속으로 많이 외로워서 처음 몇 달 동안에는 마음앓이가 심했습니다. 돌아가고 싶다는 생각도 많이 했고요. 수도 없이요. 모든 것을 새로 시작하는 느낌이었습니다. 친구도, 새 동네도, 내 공부도. 그런데 그렇게 새로 시작하니 내가 1년 동안 무엇을 얻었는지가 더 확실하게 보였습니다. 0에서 시작한 파리에서의 인간 관계가 지하철 옆자리 사람과 서점 앞에서 비를 피해 기다리다 만난 사람과 시위가 있는 광장에 나가보았다가 말을 건 사람들로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조금은 열린 마음으로 사람들에게 무모하게 다가가 보아도 좋아요. 파리는 대도시이다 보니 서로 다들 무관심하게 지나치기 일쑤인데 알고 보면 상냥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파리는 지방 소도시들과는 다르게 작고 단단한 네트워크는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파리를 선택한다면 문화적인 장점을 빼놓을 수가 없는데요, 파리에는 정말 수도 없는 미술관과 박물관 공연들이 있고 학생증이 있으면 대부분의 것들을 무료로 혹은 할인 받을 수 있어요. 파리에서 지낸다면 이 점을 크게 누리셨으면 좋겠습니다. 파리는 알면 알수록 더 느끼고 배울 게 많은 도시입니다. -이 돌아다니고 많이 보고 마음에 잘 담아두세요!

프랑스 및 파리에서 지내면서 유용하게 쓴 사이트와 어플리케이션을 추천해드릴게요.

  • Lylo.fr

파리와 교외지역에서 그 날 있는 공연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무료 공연도 많아요.

  • B.tv France tv info

    집에 텔레비전이 없어도 모바일 기기로 프랑스 방송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프랑스의 뉴스를 가끔씩 시청하고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귀 기울이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 Radio France, RFI, France Presse

    라디오 및 신문 사이트 입니다. Radio France France Culture는 전반적인 문화에 관한 정보를 얻기에 좋습니다.

  • Mr Good Beer

    파리에 있는 바의 맥주 가격을 비교하고 가장 싼 맥주집을 찾을 수 있어요!

  • Meet up

    크고 작은 모임들을 기호에 맞게 찾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파리에서의 생활이 지루하다고 느껴진다면 학교 동아리나 구글에 association 을 검색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저는 요가 클래스나 누드 크로키 아뜰리에에 가는 등 재밌는 것들을 찾아다니려 노력했습니다.

     

    아는 만큼 보이고 나가는 만큼 만납니다. 녹록지 않은 파리 생활이지만 견디고 나면 한층 성숙한 자신을 마주하게 될 거예요. 파리든 어디든 프랑스에 가게 될 학우들 모두 응원합니다!

  • ?
    국장님 2017.02.08 22:51
    단순히 프랑스 유학 소감이 아니라 마치 책 한 권을 읽은 것 같으네요..! 프랑스 유학을 생각하는 분들이라면 꼭 읽어두면 좋은 글인 것 같아요 :) 정성스런 글 감사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학번 이름 날짜 조회 수
공지 국외교류 학점인정 내규 과사 과사무실 2015.10.23 465
공지 프랑스학과 국외교류프로그램 게시판 신설 과사 과사무실 2014.12.27 690
» [교환] 프랑스 파리 4 소르본 대학, 12학번 정지영, 2015-2016 1 과사 과사무실 2016.07.13 827
29 [파견_학과선발] 프랑스 헨느 2 대학, 11학번 이재혁, 2016학년도 1학기 과사 과사무실 2016.07.13 374
28 [파견_학과선발]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대학, 11학번 김경현, 2016학년도 1학기 과사 과사무실 2016.07.13 649
27 [파견_학과선발] 프랑스 릴 3 대학교, 11학번 안태병, 2016학년도 1학기 과사 과사무실 2016.07.13 278
26 [파견_학과선발] 프랑스 깡 노르망디 대학교, 11학번 임선혁, 2016학년도 1학기 과사 과사무실 2016.06.27 541
25 [코트라 인턴십] 모로코 카사블랑카 무역관 12학번 이해수 과사 과사무실 2016.04.14 493
24 [파견_학과선발] 프랑스 브장송 프랑슈 꽁떼 대학, 12 정수연, 2015년도 2학기 과사 과사무실 2016.03.15 490
23 [파견_학과선발] 프랑스 릴 3대학, 13 유경은, 2015년도 2학기 과사 과사무실 2016.03.15 530
22 [파견_우수입학] 프랑스 릴 3 대학, 13 오예원, 2015년도 2학기 과사 과사무실 2016.03.15 442
21 [파견_학과선발] 프랑스 디종 부르고뉴 대학, 13 이다솜, 2015년도 2학기 과사 과사무실 2016.03.11 395
20 [파견_우수입학]프랑스 헨느 2 대학, 11 박준호, 2015학년도 1학기 과사 과사무실 2016.03.11 608
19 [파견_학과선발] 프랑스 리옹 2 대학, 12 유도인, 2014년도 2학기 과사 과사무실 2015.07.09 949
18 [파견_학과선발] 프랑스 릴 3 대학, 11 김다미, 2014년도 2학기 과사 과사무실 2015.07.07 750
17 [파견_학과선발] 프랑스 그르노블 3 대학, 11 강규희, 2015년도 1학기 과사 과사무실 2015.07.02 489
16 [파견_학과선발] 프랑스 리옹 2 대학, 10 정인수, 2014년도 2학기 과사 정인수 2015.06.27 778
15 [코트라 인턴십] 모로코 카사블랑카 무역관, 10 김리나, 2014-2015 과사 과사무실 2015.04.03 897
14 [코트라 인턴십] 모로코 카사블랑카 무역관, 10 강현정, 2014-2015 과사 과사무실 2015.03.27 973
13 [코트라 인턴십] 알제 무역관, 10 정지원, 2014-2015 과사 과사무실 2015.03.27 713
12 [교환] 프랑스 파리 4 소르본 대학, 13 배준영, 2014-2015 file 과사 과사무실 2015.01.20 3622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

Copyright (c) 2016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대학 프랑스학과, Creva. All Rights Reserved. Do not duplicate or redistribute in any form of this site.
제작자 : 크레바 | 운영자 :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대학 프랑스학과 | 이메일 : hufsfrance@hufs.ac.kr | 전화번호 : +82-31-330-4204
주소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외대로 81 어문학관 532호 프랑스학과

Support  |  Contact Us

XE Login